콧구멍이 보이면 돈이 나간다?
한국에 있을 때도 간혹 들었던 이야기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거의 모든 고객들의 전제 조건에 해당된다. 나이가 많던 적던 상관없이 콧구멍이 보이는 것을 받아 들이지 못한다. 물론 10년 전 쯤의 이야기다. 그래서인지 중국의 고객들은 비교적 긴 코를 좋아한다. 한국에서는 코가 너무 길면 오히려 나이가 들어 보인다고 받아 들이지 못하는 정도를 중국에서는 선호한다. 긴 코를 선호하다 보니 미간의 높이도 적당히 있어야 한다. 성형외과적으로 볼 때 난이도가 증가하는 셈이다.
미의 관점도 중요하지만 중국에서는 '관상'의 의미가 오히려 중요한 것 같다라는 착각 마저 들게 만든다. 그리고 중국에서 고객을 대하다 보면 공통 된 특징이 있다. 대략 10명 중 9명 이상이 원하는 요구 조건이 판에 박힌 듯 똑 같다라는 것이다.
정리를 하면 '자연스럽게' 그리고 '자기 현재 얼굴에 맞게'로 요약된다. 그 자연스럽게와 현재 얼굴에 맞게에 길고 콧구멍이 보이지 않는 것이 포함된다.
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사진을 보여 달라고 하면 한국 고객들이 가져 오는 사진과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렵다. 사회의 통념에 따른 생각이 미의 기준을 표현하는 것 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연 성형외과 선생님들의 미의 기준은 같을까?
다양성을 기준으로 한다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고객의 미에 대한 기준과 크게 다를 바 없을 것이다. '자연스러움'이 뭔가 뚜렷하게 정의 할 수 있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단어 일 것 같지만 개인에 따라 '자연스러움'의 기준은 모두 다르다. 성형외과 선생님들은 일반적으로 보수적이다. 이는 시술에 따른 문제 발생 경험의 결과에 기인한다. 술전과 술후 차이가 클 수록 문제 발생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따라서 성형외과 선생님들에게 '보수적인' 이 갖는 의미와 고객의 '보수적인 생각'은 그 시작점부터 다르다.
중국 고객의 대부분이 한국 연예인들을 좋아하고 닮고 싶어한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모양에 대한 표현은 내가 이해하고 있는 것과 큰 차이가 있다. 한국 연예인의 사진을 보면서 표현은 서로 다르게 하는 셈이다. 중국이 워낙 큰 나라라 각 지역마다 큰 차이점을 보이며, 중국에서 거주 한 10년 이상의 시간 동안 역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북경을 기준으로 본다면 한국과 큰 차이가 없어졌다.
이렇듯 미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조선시대 아름다운 여성의 외모에 대한 기준이 현대 기준과 같을 순 없다.
내가 받아 들 일 수 없는 코의 모양을 좋아하는 고객들이 많지 않지만 분명히 존재한다. 이런 경우 상담 시 나 자신이 받아 들일 수 없기에 정말 고객이 귀찮아 할 정도로 재차 확인을 한다. 그리고 시술 전 과정에 걸쳐 마음이 불편함을 피할 수 없다. 나 자신의 기준으로 받아 들 일 수 없다는 것은 전 시술과정이, 개인적인 느낌으론 고객의 아름다움을 망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고객의 경우 되도록이면 국소마취나 마취제를 투여할 당시만 살짝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수면 마취를 권한다. 내 자신이 판단 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에게 직접 확인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미의 기준
개인의 미에 대한 기준은 한 순간에 바꿀 수 없다. 따라서 고객을 시술 할 때 지금 이 방향이 '정말 고객이 원하는 방향'인가를 끊임없이 생각한다. 나 자신도 이미 익숙한 '자연스러움' 이란 걸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인이 이런 틀을 깨기 위한 노력은 2005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부터 모든 고객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가져오라고 했다. 고객이 가진 미의 기준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코성형을 한 후 고객의 생각과는 별도로, 나의 기준으로 내 자신이 정말 만족하는 시술은 얼마나 될까? 느낌 상 대략 60 ~70% 정도가 되는 듯하다. 내 자신도 만족하고 고객도 행복해 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는 즐거움이다.
위 고객은 이미 2 차례에 걸쳐 시술을 받은 고객으로, 비중격, 귀연골 등을 이미 사용한 상태였다. 이미 성형시술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었고, 앞서 시술한 친구의 소개로 방문하였다. 고객은 이전 시술한 친구의 소개로 와서인지 자신이 원하는 재료, 원하는 코 모양까지 매우 상세하게 이해하고 있어 상담은 무척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다른 지방에 거주하는 고객이라 시술 후 얼굴을 보지 못 해 걱정도 했었는데 3개월 째 다른 친구 소개차 병원을 방문하였다. 개인적인 욕심으로 콧 날부위가 조금 만 더 내려왔음 했지만 현 상태를 너무 만족하고 있는 고객에게 차마 말을 꺼낼 수는 없었다.
실루엣 스타일링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본 블로그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시술 받은 고객에게 사전 허락을 받은 것으로 개인 식별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 식별의 우려가 있거나 다른 문의 사항은 아래에 있는 주소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허락없이 사진을 이용하거나 전송, 보관하는 것은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루엣 스타일리스트 성형외과 전문의 원장 황욱배 ( e-Mail : s.stylist@gmail.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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