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KBS '비타민' 위대한밥상 - 밥상의 지혜 모음

출처 블로그 > ♥큐티 베이비♥
원본 http://blog.naver.com/ksun2712/30007026359

★ 풋 매실 구분법
풋매실은 청산배당체(아미그다린)의 성분이 들어있어 해롭다.
제대로 자라지 않은 풋매실에는 청산(시안산)배당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머리가 어지럽고 구토가 나며 중증에 이르면 의식장애, 경련, 호흡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청산 배당체는 풋매실 외에 은행, 복숭아씨 등에도 함유되어 있다. 풋매실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매실을 칼로 잘라보는 것이다.
칼로 잘라보아 씨 때문에 절반으로 잘려지지 않으면 먹어도 되는 매실이고, 쉽게 싹둑 잘리면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한다.

★ 고기 냄새 없애는 방법
고기를 재울 때나 양념할 때 계피가룰 넣으면, 고기 특유의 냄새가 쏘옥 빠져 맛있는 고기요리를 즐길 수 있다

★ 톳의 비린 맛 없애는 방법!
톳을 더욱 신선하고 맛있게 먹고 싶다면, 톳을 물에 불릴 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비린 맛은 사라지고, 씹는 맛은 쫄깃! 새콤함은 더해져 맛있는 톳 요리를 즐길 수 있다!

★ 속 빈 무 감별법!
무를 고를 때 속이 비었는지를 확인 하려면, 무 잎을 잘라 그 단면이 파랗고 생기 있으면 속이 꽉 찬 것이고, 단면이 허옇게 되어있다면 속이 빈 것임을 알 수 있다.

★ 용도에 따른 올바른 칡 선택법
칡은 암칡과 수칡 두 종류가 있다! 칡즙을 만들 때는 맛이 달고 수분이 많은 암칡을 선택해야 좀 더 달고 풍미가 좋은 칡즙을 먹을수 있다. 또한 암칡은 오돌토돌 좁쌀같은 것이 돋아 있고, 수칡은 길게 쭉 뻗은 모양이

★ 청양 고추 만진 후 손에 남은 매운 기운 없애는 법
청양 고추를 만진 후 오랫동안 매운 기운이 손에 남아있어, 피부가 화끈거렸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 청양고추를 만진 후 손을 쌀뜨물로 씻으면 매운 기운이 사라진다. 또한 고추를 담은 반찬통의 매운 기운도 쌀뜨물에 담갔다 씻으면 쏙 빠져 다시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다른 과일을 상하게 하는 사과 보관 법!
사과는 에틸렌이란 호르몬 때문에 다른 과일과 함께 두면 쉽게 시들게 하고 맛없게 만든다. 그러므로 다른 과일들과 보관할 때는 반드시 사과를 랩에 싸서 보관해야 한다. 또한 반대로! 잘 익지 않은 감은 사과랑 함께 두면 달고 맛있게 숙성된다는 사실!

★ 너무 짠 음식맛을 약하게 만드는 법!
이미 다 된 음식에 간이 너무 짤 땐, 식초 몇 방을을 떨어뜨려 주면 짠맛을 약하게 만들어 맛이 한결 부드러워 진다.

★ 냉이 손질법!
냉이를 쉽고 깨끗하게 손질하고 싶다면,
하나, 잔뿌리를 제거한다.
둘, 물에 담가 흙을 가라앉힌다.
셋, 받아놓은 물에서 살살 흔들어서 여러 번 헹군다.

여기서 주의사항!
냉이는 꼭 받아 놓은 물에서 씻어야 한다는 사실!!
흐르는 물에서 씻으면 큰 뿌리가 손상되어 맛과 향이 손실되기 때문이다.

★ 시든 쑥으로 냉장고 냄새제거 하는 법!
시들어 버린 쑥을 비닐봉지에 넣고 입구를 벌려 냉장고에 넣어두기만 하면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데 아주 좋다.

★ 도라지 쓴 맛 없애는 법!
도라지 특유의 쓴 맛을 없애기 위해선, 요리를 하기 전 도라지를  따뜻한 소금물에 넣어 여러 번 주물러 씻어줘야 쓴 맛도 사라지고, 도라지 특유의 쌉쌀한 맛은 되살아나 입맛을 돋아준다!

★ 취나물에 든 비타민 C 손실 막는 조리법
취나물에 든 비타민 C 손실을 조금이라도 막으려면, 요리 시 물에 데쳐 익히기 보단, 쪄서 익히는 방법이 더 좋다!

자료: KBS '비타민'